본문 바로가기

한국 대중음악/양파 스페셜

양파 스페셜 첫번째, 그녀의 모든 것(profile)

또 다른 스페셜 시리즈. 박정현 시리즈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는 양파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프로필이나 소개 정도만 하게 되겠네요.


 profile

 이름은 양파, 본명은 이은진이다. 대구에서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생일은 79년 3월 17일 물고기 자리. 어릴 때 부터 노래를 좋아해 휘트니 휴스턴이나 등등 흑인풍의 R&B 노래를 많이 불렀던 그녀는 신촌뮤직에 발탁되고, 대구에서 중학교를 졸업하고 가수가 되기위해 서울로 올라가 학업에 열중하면서 가수를 병행하게 된다.

 1997년 1집 앨범 'Yangpa'로 데뷔한다., 고등학생이란 어린나이에 음악 방송에서 '애송이의 사랑'을 고운 미성과 고등학생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놀라운 가창력과 능숙한 R&B 기법으로 불러 낸 그녀는 입에서 입으로 널리 알려지다가 데뷔 1달만에 지상파와 케이블을 석권하는 놀라움을 보여 준다. 당시 최연소 최단기간 공중파 3개 방송사의 음악방송에서 1위를 석권하는 기록을 세웠다.

MBC인기가요 베스트50 3주 연속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수상,
KBS 가요 톱 10  5주 연속 1위 골든컵 수상,
SBS 인기가요 5주 연속 1위. 
등등...

 그녀는 아이돌이 아닌 새로운 하이틴 스타로서 가요계에 큰 반향을 이르켰다. 이후 모든 고등학생들의 우상이 되며, 그녀만의 독특한, 정말로 양파를 연상시키는 양파머리를 유행시켰다. 1집이 크게 성공해서 84만장이라는 엄청난 앨범 판매기록을 보유하게 된다. 이는 여자 솔로가수 중 3위의 수치이다. 

98년 초, 'Neverland'를 내고 '알고 싶어요'로 활동을 시작한다. 2집은 1집에 비해 약간 판매량이 좋지 못해서 3집을 사면 2집을 끼워주는 일이 생겼다. 첫 단독콘서트를 하게 된다.


 대구에서 중학교다닐때는 전국 100등 안에도 들 만큼 머리 좋고 공부 잘 하기로 많이 알려져서, 데뷔 후 매번 치는 모의고사 점수가 신문에 공개될 만큼 수재였다. 가수활동을 하면서 성적이 많이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최상위권의 실력을 자랑하던 부동의 엄마친구딸이기도 하다. 하지만 위경련, 장유착, 맹장으로 2교시에 수능을 포기하고 재수를 선택하게 되어서 '혹시 쇼가 아니냐?' '사실은 공부를 못 하는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었다.

 수능 치는 도중 급성 장염으로 많은 파장을 불러 일으켰던 그녀가 버클리 음악대학교 출신 가수인 김동률의 소개로 최고 명문 음악대학교인 버클리 음악대학교 퓨전음악과를 4년 전액 장학금으로 입학하게 된다. 많은 수험생들의 질투를 한 몸에 받으며 엄마친구딸의 자리에 복귀한다.

 1999년. 3집 '개구리 연못속의... 날다'를 내고 A'ddio로 짧은 활동을 하다 보스톤으로 유학을 간다. 앨범 판매량은 43만장 정도를 기록한다.
3.5집 'A Letter from Berkeley'를 낸다. '다 알아요'가 수록되어 있다. 소속사 에서 어이없게도 'Berklee'라고 써야하는 스펠링을 잘못 써서 다른 학교인 U.C.버클리 대학교로 표시된 채로 앨범이 나온다..

유학생활에서에서 잠시 돌아와 2001년 4집 'Perfume'을 내고 'Special Night'으로 활동하며 28만장을 판매한다.

 이후 달콤한 인생 명성황후 OST에 참여해서 '나 가거든'을 부르고, 2003년에 베스트 앨범 피안화가 나온다.

한가롭게 유학생활을 보내고 있던 중 갑자기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이전 소속사에서 계약위반을 내세우며 법정소송을 걸어왔다. 지난 1997년 이모부인 전 메니저 서모씨와 채결한 3년동안 5장의 음반을 내기로 계약했는데 4장밖에 내지 않았다고 했다. '2001년까지 4집을 내고 1999년 말 3.5집을 발매해서 계약 의무를 이행했다' 라고 양파측의 입장과 '3.5집은 별도 음반이 될 수 없다'는 서씨 측의 입장이 맞서게 되면서 지루한 법정 공방으로 이어지게 됬지만 결국 양파측이 승소하게 되면서 드디어 새로운 소속사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대형가수이기에 겪을 수 있는 일이었지만, 아직 어렸던 양파에게는 너무나 큰 사건이었다.

 소속사와의 지루한 법정싸움을 끝내고 새 소속사인 팬텀 엔터테이먼트에 새 둥지를 튼 양파는 6년간의 공백기간 끝에 한층 대중과 가까워지고 성숙해 진 모습으로 2007년 5집 앨범을 냈다. 대형가수였던 만큼 앨범을 내기 몇 달 전부터 각종 기사들과 언론들의 집중 조명을 받았다. 공백기간이 길었던 탓에 10대들에게는 생소한 가수였지만, 소속사의 홍보와, 두 네티즌이 게시판에 올린 질문과 답변이 유명세를 타게 되면서 양파는 전 연령층의 관심을 받으며 복귀 할 수 있게 되었다.

양파를 널리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 네티즌의 문답이다.



죄송한데 가 수 양파가 누구죠? 아시나요?2007-02-08 17:10 통하였느냐조회수 : 272    추천수 : 0질문

예전에 양파라는 가수 있엇나요?
그가수가 지금 우리 슈퍼주니어 오빠들이나 박정아 언니보다 노래를 잘햇나요?
그냥 대충 부르다 망해져서 안나오는거 아닌가요?

---------------------------------------------------------------------

답변

일단 양파라는 가수는말이다

기본적으로

그당시 최연소 최단기간 공중파 3개방송사 음악프로그램 1위석권

버클리 음대 퓨전음악과 출신

데뷔 한지 5주만에 현 동방신기 1집에서 3집까지 음반판매량의 딱 1.3배 팔아치우셧고

다저스 스타디움에서 정부차원의 요청에 의해 미국의 국가를 불럿고

케이블 포함 방송사 음악프로그램 전체 1위석권

신인상 석권 대상 인기상 트리플 크라운 달성

이렇게...까지 하는데 딱 1년 걸리셧단다...

그이후 유학가셔서 돌아오신 담에는 달콤한 인생 , 명성황후 ost 에 참여하셧고..

근데 망햇냐고?  전혀..요즘같이..물론 훌륭한 가수분들 많지만

극히 일부 덜떨어진 가수처럼 쇼프로 아무때나 무작위로 나오고

그렇게 하는게 아니라 음반발매 한번하는데 2~3년 걸리며..

뮤직비디오 10% 비중을 둔다면 음악자체에 90%비중을 두는가수란다

형아 누나 언니 오빠들이..

다가수들 비판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단다~

슈퍼주니어 쥬얼리 다 좋은가수들이지만..어쩌겟냐..형 누나들이..

보통 저런가수들만 보고 자라온지라..미안하다..

니들이 격동의 80~89년생들을...아냐...

형때도 스타크래프트 나왓어요?...

이딴 개념없는 질문들 제발 인터넷에 올리지 말기..바란다..

형 인생 쓴맛 단맛 다보고 나니까 그때 나오더라..

머 스타크래프트 그딴게 어딧어! 니들이 bb탄을 알아!

스포가 어딧어!!  m16 이나 슈퍼베레타 있으면 끝낫어!!!

아 여자초등학생들도 보겟구나~..음...너희들은 간단해..

집에 공주그림 이랑 옷그림 졸라 그린 담에..그거찢어서 종이에 옷갈아 입히고..

니들이 슈퍼그랑죠를 알아!!  머 ? 나루토? 원피스 그딴게 어딨어!!

임마ㅋ 다간  임마ㅋㅋㅋ 다간 몰라?  삐용삐용 경찰차 나오다가

갑자기 로봇 변신하면 다디지는거야...

웨딩 피치 천사소녀 네티 ㅋㅋ..세일러문 누나들임마..!ㅋㅋ

누나들 나와서 옷갈아 입고 봉휘두르면 ㅋ 니네는 다피똥싸는거야 임마~ㅋ

만화책? ㅋ 요즘 너무 어려워서 못보겟더라 ? 형때는  임마 도라에몽!!!ㅋㅋㅋ

ㅋㅋ 땅 불 바람 물 마음 다섯가지 힘을 하나로 ㅋ 캡틴플래니 !!ㅋㅋ

너희ㅋㅋ  rc카 조종하지?ㅋㅋ 우리는 옛날에 그걸로

철인 28호 ㅋㅋ 로봇 움직엿어 임마!!ㅋㅋ

인터넷이 어딧어!ㅋ  치토스사서 ㅋ 한봉지더 ㅋ  이런거 나오면 그냥 줄줄쌌어임마 ㅋ

그리고 ㅋ 박찬호?  지금 머 한국으로 돌아와?ㅋ  니가 한국인인게 부끄러워?

ㅋㅋ생각을 하고 글써라 아가야 ㅋ 어른들이 박찬호 박찬호 할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거야 ㅋㅋ 옛날에 박찬호 나오기만 ㅎ ㅐ도 양키들 줄줄쌌어임마!ㅋㅋ

물론 축구도 박주영 백지훈 다 ..잘하지 ㅋㅋ

옛날에 ㅋ 명보형아 ㅋ중거리슛 냅다 꽂아버리고..

선홍이형 날라 다니고 정원이형 발이 안보이고 용수형 ㅋ헤딩할 준비만하면

일본노옴들 유니폼 다벗어놓고 ㅋ 도망갓다고 ㅋㅋ

그리고..어른들이 왜 술마시고 나이트 클럽 이런데 가는지 모르겟다고?ㅋㅋ

살아봐  임마!!ㅋ 그런문화가 없으면 어차?ㅋ 너희도 없엇어!!ㅋㅋ

안불쌍하냐? 우리도 너히같은때가 잇엇다고!  국딩이라고..국민학교 딩...

근데..어제 분명히 h.o.t.장갑사고..그랫는데 자고 일어나니까..  입대 영장 날아와있고..

벌써 10년전 일이고...ㅋㅋ..니들은 안늙을것 같애!ㅋㅋ

지금 날아라 슛돌이 ㅋ 머 kbs에서 하던데?ㅋㅋ 니들도 눈깜빡햇다 떠봐..ㅋㅋ

개네들 벌써 홍명보 ㅋ 최진철 짬 되있어!!ㅋㅋ

동방신기?   ss501????  옛날에...

형사는 동네에  h.o.t.가 왓엇는데..지나가다가 어! 젝스키스 아니야?

한마디 햇는데..그날형 집에 못들어갓다..

니들 인터넷으로 싸우냐.. 그때 교복입은 누나들 그추운날에 방한복입고

난 무슨 근무 서는줄 알앗다.. 그게 우리의 누님들이셧다..

인터넷으로 암만 싸우면 머하냐..그땐 짬안되면..콘서트 이런데 멋도모르고

갔다가..영국훌리건?  개네들..누님들한테 머리박고 손들어야되..

형은 ㅋ 열두간지도 ㅋㅋ 그냥 안외웠어!!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몽치 키키 강달이 찡찡이 신유술해

조심해라 한번만 더 설치고 다니면..

애네들 우주선 타고 중간에 동화나라 내리면 니네들 또 존내 맴매 한다!ㅋ

그리고 초딩다운 프로그램을 봐라...

형때는 임마 일요일아침 8시 디즈니 만화동산 고정이엿어!

그리고 명절에는 머털도사 안보면 ㅋ 취급도 안햇어임마!

사이버포뮬러?  그딴게 어딨어 임마 ㅋ 영광의레이서!  니 들이 총알슛 독수리슛 알아!

다리 딱 90도로 찢어 가지고 냅다 후려갈기면 임마 ㅋ 공이 수십개로 갈라지고임마!ㅋ

우리는 그리고 만화도 그냥  아니엇여!!

돈데 기리 몰라 임마1!

우린 차원도 넘나들엇어!!주전자 하나들고 존내 돌려재끼면 임마..

벽갈라지면서!!~~!!

마지막으로 말한다 -

형말 길게 하게 하지마라..


공부해라 - 이상이다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있는 글이므로 누가 썼는 지도 모르겠다. 약간 흥분한 감이 없지않아 있었지만 재미있는 글인 탓에 질문자를 조롱거리 삼아 양파는 네티즌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게 되었다..

 윤도현의 러브레터를 첫 복귀 무대로 잡았다. 폭발적인 반응을 받았다. 시청자 게시판을 무려 26페이지가 양파와 관련된 글로 도배가 되어 있었다. 이는 당시로서 5년째인 장수하고있는 음악프로그램에서도 사상 최대 수치였다. 어느 새 29살이 된 그녀는 성인다운 성숙한 가창력과 중 저음대의 호소력있는 목소리로 대중적인 발라드. '사랑.. 그게 뭔데'로 각종 디지털 음원 차트나, 각 방송사 차트의 1위 자리를 휩쓸고 새로운 기록들을 만들면서 발라드의 여왕자리를 슬며시 다시 꿰찬다. 반면 6년간의 공백기간 동안 여성발라드의 선두주자였던 유일한 경쟁자 이수영과는 정면대결은 하지 않았으나, 8집 앨범이 큰 흥행을 거두지 못함으로써, 이는 기정 사실로 굳혀졌고, 연말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받게 된다.

2007년 제15회 한국인기연예대상 신세대가요 10대가수상
2007년 제22회 골든디스크상 본상 
등등..

 앨범 활동 후에도 양파의 직접 프로듀싱에 참여한 양파의 9년만의 단독 콘서트 'Show Show Show' 를 열고, 여러가지 공연 등으로 활동한다.

2008년 4월 여성 프로듀서 미호의 앨범'비밀은 어디에 있나요'에 참여했고, mc몽의 4집 앨범의 '아홉번째 구름'에 피쳐링을 했다.

 그리고, 올해 가을 쯤에 새로운 앨범을 발표하려고 했으나, 지금 현재...또 소속사 문제로 잠수를 타고 있는 듯 하다.

 팬텀 엔터테이먼트 소속이었으나 같이 일했던 경영진들이 자회사에서 분리된 워크원더스로 이동하면서 상화이 꼬였다. 양쪽에서 양파는 자기네 소속이라고 우기고 있는 것이다 이 와중에서 활동을 하다면 이중계약이 될 수가 있다. 양파는 최근 팬들과의 소통창구이던 미니홈피도 닫고 잠적하는 중이다. 두 번째 소속사 분쟁에 마음고생이 심했나 보다.


스토리가 거의 어드벤쳐 소설에 가깝다. 굉장히 파란만장하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는가 했더니 또다른 산이 앞을 가로막고있다.

 아무쪼록 안좋은 일들이 모두 마무리 되고, 좋은 쪽으로 해결 되어서, 한층 더 깊어지고 호소력있는 목소리를 갖고 우리의 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



P.S)아직 자료수집이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혹시 잘못된 사실이나, 추가할 사항 있으신 분들은 말씀 해 주세요~!